Tuesday, March 15, 2022

도미니카 이민자가 왜, 조국·일본을 상대에게 소송

다큐멘터리 대상 제13회



지금부터 반세기 전, 바다를 건너 도미니카 이민자가 왜, 조국·일본을 상대에게 소송을 일으켜야 했는지? 그들을 찔러내는 그 생각과는 도대체 무언가를 생각한다.

FNS 다큐멘터리 대상 노미네이트 작품
“거기에 낙원은 없었다~도미니카 이민 고투의 반세기~”
(가고시마 TV 방송) < 10

월 16일(토) 3:50~4:45>
금)27:50~28:45】


2000년 7월, 도쿄 지방 법원. 이날 먼 이국 땅에서 "어느 각오"를 가져온 일본인들의 모습이 있었다. 지금부터 반세기 전 바다를 건너 도미니카 이민들이다. 호소한 상대는 조국 「일본」. 10월 15일(금) 방송의 FNS 다큐멘터리 대상 노미네이트 작품 「거기에 낙원은 없었다~도미니카 이민 고투의 반세기~」(가고시마 TV 방송)<27시 50분~28시 45분> 에서는, 왜 그들 조국을 상대로 소송을 일으켜야 했는가? 그들을 찔러내는 그 생각과는 도대체 무언가를 생각한다.

 전후 일본은 전지에서 인양자, 실업자 등 나라에 사람이 넘쳐나고 있었다. 그 수, 600만명. 일본 정부는 이 인구의 증가 등에 의한 사회 혼란의 해소를 목적으로 직접 전화를 나누지 못한 나라들에 대한 '이민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 그 중 하나가 도미니카로 이주. 나라가 제시한 조건은 '300탈레아(도쿄돔 4분)의 토지를 무상양도, 더욱이 그 토지는 비옥'이었다.
 도미니카에의 이민은 1956년부터 행해져, 전국으로부터 약 1300명이 응모, 그 중, 가고시마현 출신자는 약 280명으로 전체의 1/5를 차지하고 있었다.
 브라질을 비롯한 다른 이주지에 비해 현격히 호조건의 모집 내용으로 이주자는 가슴을 뛰쳤다. 붙은 이름이 「카리브의 낙원」―. 그러나 실제로 그들을 기다리고 있던 것은 지옥과 같은 나날이었다. 무상 양도된 것은 일본 정부가 약속한 토지의 1/3. 게다가 그 땅 땅과 바위와 돌 넘치는 불모의 황무지, 소금의 일면 사막 등 대부분이 농업에 적합하지 않은 경작 부적지로 더욱 심각한 물 부족도 추격했다. 토지의 소유권도 인정되지 않았다.
 「카리브의 낙원에서 광대한 농지를 무상 양도」. 이 일본 정부의 말을 믿고 반세기 전 바다를 건너 약 1300명의 일본인의 꿈과 희망은 순식간에 깨졌다. 입식시 도미니카는 토르히요 독재 정권 하에서 반강제적으로 수용한 토지도 많았기 때문에 일본인 이민을 보는 현지의 눈은 추웠다. 비극은 계속되어 정권의 붕괴와 함께 약탈의 대상이 되어, 약간의 수확물이나 농구조차 강탈되었다. 이주자 중에는 도망쳐, 생활고의 끝, 자살한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고 한다.
 그런 도미니카 이민의 비참한 반생을 여실히 묘사한 노래가 여성들 사이에서 계속 노래되고 있다.

<우라    시마    타로    의    대체    노래    >    무
   카시 할머니









 '용궁성' 같은 낙원을 꿈꾸며 먼 이국 땅으로 건너온 이민들, 하지만 '현실'이라는 옥수상을 열어보니 낙원 등 어디에도 없었다.

 2000년 7월, 이주자 177명은 반세기에 이르는 도미니카 이민의 궁장에 아무런 효과적인 대책을 취하지 않았다고 해서, 나라를 상대로 총액 31억엔의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일으켰다.
 177명의 이민자들은 나라가 제시한 모집요령은 전혀 데타라메로 약속의 토지나 조건이 주어지지 않았다고 사죄를 요구. 이에 대해 국가는 도미니카 이민은 '국책'으로 행한 것이 아니라 단지 '알선'했을 뿐이라고 한다.
 수속은, JICA가 실시해, 배분지가 모집 내용과 다른 점에 대해서는 「도미니카 정부의 문제」라고, 양자의 의견은 평행선을 따른다.
 재판의 가장 큰 쟁점은 이민 정책이 '국책'인지 아닌지.

 재판이 진행됨에 따라 이민계획을 입안한 외무성의 몫으로 믿기 힘든 이민교섭의 시종이 떠오른다. 토지의 소유권을 사실상, 인정하지 않는 도미니카 공화국의 식민 정책 등에 대해서, 확실히 조사하지 않고, 정책을 추진, 게다가, 돌 넘치는 소금의 황무지의 조건의 나쁜 것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이주자 중 한 명, 원고단의 사무국장을 맡은 타카가미 토오루(66)씨 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는 카리브해의 섬에 버려졌어요. 기민입니다」
 제소로부터 4년. 아직 해결의 실마리조차 찾을 수 없는 도미니카 이민 문제. 「전후 이민 사상, 최악의 경우」, 기민 정책이라고도 불리는 도미니카 이민 정책에 대해, 이민들의 증언과 지금까지의 외교 기록을 섞으면서, 검증. 전후의 급속한 경제 부흥 속에서 역사의 그늘에 쫓겨난 도미니카 이민의 현상을 밝히면서, 나라가 실시한 이민 정책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사원 료류 디렉터의 코멘트>

 이 도미니카 이민 문제에 관해서는 자신이 보도 기자 시대부터 계속 주목하고 있던 문제였습니다. 제소로부터 4년. 좀처럼 해결을 향해 사태가 움직이지 않는 현상, 그 동안 평균 연령이 80세를 넘는 이민 1세 분들이 이 세상을 떠나는 가운데, “무언가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없는가. 이 현상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고 싶다」라고 생각해 시작한 것이 이 취재에 본격적으로 들어간 큰 계기입니다.
 취재를 진행해 가자, 거기에는 아직도 하나 하나 변하지 않는 도미니카 이민들의 곤경에 굳은 모습이 있었습니다. 7개의 입식지는 지금도 48년 전과 다르지 않은 황량한 황무지가 퍼지고 있습니다.
 시찰에 온 외무성 직원에게 「돌도 3년이 지나면, 비료가 된다」라고 말한 이주자도 있었습니다. 이주자들이 필사적으로 농지를 확보하려고 모은 돌의 고산도 무수히 퍼져 있었습니다. 거기에는 반세기 지난 지금도 이주자들의 한탄이 들리는 현상이 확실히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단지 도미니카 이민 분들이 비참하다고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왜 그런 현상이 되었는가. 라고 보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3월,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가 나라에 불편함이 있었던 것을 공식적인 장소에서 인정했습니다. 그리고 "이주자 분들에게는 확고한 대응을 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외무성은 “총리 발언은 법적인 것이 아니며 화해의 의지가 없다”고 말했다.
 한 나라의 총리가 불편함을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왜 해결에 이르지 못했는가. 거기에는 무엇이 있는가. 자국민조차 지키지 않는 이 나라는 일체, 어디로 가려고 하는 것인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세대의 분들에게 지금, 다시 자신들에게 “나라”란 무엇일까 정말로 생각하는 계기로 해 주었으면 합니다.



<스탭>
프로듀서 증류 미로
마츠모토 겐이치
도쿠루 타카이치
이노우에 사토시
감독, 구성, 편집 시모토 료타카
내레이터 마스오카 토오루
음악 요시마타
촬영 이다 코이치

2004년 10월 7일 발행 “펍페파 No.04-317” 후지TV 홍보부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