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旅する日本語: 方法としての外地巡礼 Tankobon Hardcover – March 25, 2022
by 中川 成美 (著, 編集), 西 成彦 (著, 編集), & 8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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旅する日本語: 方法としての外地巡礼
朝鮮、台湾、沖縄、ブラジル――日本語が足跡を刻んだ「外地」。そこで生きた人々ひとりひとりの感情と記憶を、文学を通して喚起し、再現する試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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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9 pages
Product description
著者について
二〇〇九年~一一年、国際交流基金フェローとして立命館大学で客員研究員。カリフォルニア州スタンフォード大学東アジア言語文化科において博士号取得。現在、ハワイ大学マノア校東アジア言語文学部准教授。
専攻は近代文学・文化史から見た大日本帝国。特に植民地朝鮮と「不逞鮮人」を書いた作家・文化人について研究。
主な業績に「中西伊之助と大正期日本の「不逞鮮人」へのまなざし―大衆ディスクールとコロニアル言説の転覆」(『立命館言語文化研究』第二二巻第三号)、「植民地朝鮮の国境および国境警備文化」(三上聡太編『「外地」日本語文学研究論集』、「外地」日本語文学研究会、二〇一九年)、「「どうして、まあ殺されたんでしょう」夏目漱石、帝国、そして(反)植民地的暴力の「公然たる秘密」」(安倍オースタッド玲子ほか編『漱石の居場所―日本文学と世界文学の交差』所収、岩波書店、二〇一九年)「Colonizing Genres on the Imperial “Gaichi” (Outer Lands) : Taxonomic Anxieties, Mysterious Media Ecologie…
立命館大学大学院文学研究科修士課程修了、高麗大学校韓国語韓国文学科博士課程修了。立命館大学衣笠総合研究機構客員研究員を経て、現在、高麗大学校民族文化硏究院硏究敎授及び立命館大学コリア研究センター客員研究員。
専攻は韓国の近現代詩文学。特に鄭芝溶・李箱など朝鮮語・日本語で創作した詩人を中心に研究。
主な業績に「植民地体験と翻訳の政治学―『朝鮮詩集』に収録された鄭芝溶の作品を中心に」(『立命館言語文化研究』第三三巻第一号)、「打破界線的人們―以李箱及「風車詩社」為中心」(黃亞歷・陳允元編『共時的星叢』所収、原點出版、二〇二〇年)、「朝鮮における「近代文学」と日本語詩」(『現代詩手帖』第六二巻第八号)、「鄭芝溶―日本で活動した朝鮮人詩人」(和田博文ほか編『〈異郷〉としての日本』所収、勉誠出版、二〇一七年)など。
立命館大学国際関係学部卒業。大阪大学大学院言語文化研究科博士後期課程単位取得満期退学、博士(言語文化学)。二〇一九年~二〇二〇年、英国リーズ大学大学院英語英文学研究科にて客員研究員。現在、中京大学国際学部准教授。
専攻は英語圏文学、比較文学。カリブ海諸島及び朝鮮半島における(旧)植民者の文学、特にジーン・リースや森崎和江を中心に研究。
主な業績に「少年時代の断片化された記憶、そして〈原体験〉―三木卓の『ほろびた国の旅』を読む―」(伊勢芳夫編『「近代化」の反復と多様性:「東と西」の知の考古学的解体』所収、溪水社、 二〇二一年)、「トリニダードの「ごろつき」と新植民地主義―アール・ラヴレイスの『ドラゴンは踊れない』にみるスラム住民たちの闘争の記録―」(森有礼・小原文衛編『路と異界の英語圏文学』所収、大阪教育図書、二〇一八年)、「(旧)植民地で生まれ育った植民者―ジーン・リースと森崎和江」(『立命館言語文化研究』第二四巻第四号)など。
明治大学教養デザイン研究科博士後期課程。
専攻は日本統治期の台湾文学。特に日本詩歌との関わりを中心に研究する。
主な業績に「植民地台湾における啄木短歌の受容について」(池田功編『世界は啄木短歌をどう受容したか』所収、桜出版、二〇一九年)、『王白淵と日本大正詩壇との関わり―『蕀の道』の詩群における野口米次郎文学の受容』(『文史台灣學報』(第一一期)所収、国立台北教育大学)、「Taiwan’s literature received the world literature from the name of “surrealism” carried by the Windmill Poetry Society」(WEN-CHI LI 、PEI-YIN LIN共編 『Taiwanese Literature as World Literature』所収、Bloomsbury)などがある。
一九九六~一九九八年シカゴ大学留学。筑波大学大学院人文社会科学研究科文芸言語専攻修了。学術博士(文学)。現在、国立政治大学台湾文学研究所准教授兼所長。
専攻は日本近代文学、日本統治期日台比較文学、比較文化。日本女性文学、とくに田村俊子、真杉静枝、津島佑子を対象に研究。
主な業績に『帝国幻想と台湾 1871―1949』(共著、花鳥社、二〇二一年)、『我的日本:台湾作家が旅した日本』(共編訳、白水社、二〇一八年)、『真杉静枝與殖民地台灣』(聯經出版、二〇一三年)、「「青鞜」同人をめぐるセクシュアリティー言説」(『立命館言語文化研究』第二八巻第二号)など。
Product Details
Publisher : 松籟社 (March 25, 2022)
Publication date : March 25, 2022
Language : Japanese
Tankobon Hardcover : 349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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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horaisha.com/main/book/9784879844231.html
http://www.shoraisha.com/main/book/9784879844231.html
<여행하는 일본어 - 방법으로서의 외지 순례>
나카가와 나루미・니시 나리히코 편저 2022년 3월
내용 소개
조선, 대만, 오키나와, 브라질 - 일본어가 발자취를 새긴 「외지」. 거기서 살던 사람들 한사람 한사람의 감정과 기억을, 문학을 통해 환기, 재현하는 시도.
【주요 목차】
【대담】
여행하는 일본어」의 사정과 가능성(나카가와 나루미 × 니시 나리히코 )
【일본과 조선】
제국 일본의 감시·식별 문화─“불신선인” 공포증─(앙드레·헤이그/추타 호장역)
식민지 체험과 번역 정치학 - 『조선시집』에 수록된 정용용의 작품을 중심으로 (김동정)
식민자 2세와 조선─ 모리자키 와에시의 다이얼로그, 그리고 공진 에 대해(스기우라 키요후미)
【일본과 대만, 그리고 오키나와】
식민지 대만의 내지인에 의한 이시카와 케이키 수용(유이 키 臻)
1930년대에 있어서의 아일랜드 문학의 국경과 대만 신문학(오유키 진)
모 <재생> 할 수 없는 목소리 ─ 돗토리 마슌 「마의 본 하늘」론(구리야마 유스케)
【보더리스의 시대】
재일 대만인 작가 온마타유 「공항 시광」연구─ 「내면의 외지」라고 자타 표상 의 연동(사유정) 전쟁과 「동지」 서사─오오시마 나기
『전장의 메리 크리스마스』에서 명반?『재견, 도쿄』로(미스 유스케 )
코리안 아메리칸 문학과 일본어의 장(니시나리히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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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안 아메리칸 문학과 일본어의 장(니시나리히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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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 저자・저자 소개
나카가와 나루미 (나카가와·시게미) ※편자 립교
대학 대학원 문학 연구과 박사 과정 수료. 박사(문학). 리츠메이칸 대학 문학부 명예 교수.
전공은 일본 근현대 문학, 비교 문학. 특히 일본 근현대 문학에서의 모더니티의 문제를 젠더나 국민국가 등의 다면적인 영역에서 고찰하고 있다.
주된 업적에 『전쟁을 요한다-70권의 소설 안내』(이와나미 신서, 2017년), 『모더니티의 상상력―문학과 시각성』(신요샤, 2009년), 『말하는 기억 ―문학과 젠더 스터디즈」(오자와 서점, 1999년), 「페미니즘의 桎梏 : 가부장제와 성폭력」(『일본 문학』 제69호), 「트래블 라이팅이라는 기구: 문학 과 투어리즘」(『쇼와 문학 연구』 제75호) 등이 있다.
니시 나리히코 (니시 마사히코) ※편자
도쿄 대학 대학원 인문 과학 연구과 비교 문학 비교 문화 박사 과정 중퇴. 리츠메이칸 대학 첨단 종합 학술 연구과 명예 교수.
전공은 비교 문학. 폴란드 문학, 이디시 문학, 일본 식민지 시대의 마이노리티 문학, 전후 재일 문학, 일본계 이민 문학 등 사람들의 '이동'에 따라 만들어진 문학을 폭넓게 고찰하고 있다.
주요 업적에 『목소리의 문학-사건에서 인간의 말로』(신요샤, 2021년), '외지 순례-'월경적' 일본어 문학론'(미스즈 서방, 2018년) , '바이링갈한 꿈과 우울'(인문서원, 2014년), '터미널 라이프 종말기 풍경'(작품사, 2011년) '세계 문학 중 '마이히메'(미스즈 서방 , 2009년, 『엑스트라 테리토리얼 이동문학론Ⅱ』(작품사, 2008년) 등이 있다.
앙드레 헤이그 (Haag, Andre)
2009년~11년, 국제교류기금 휄로우로서 입명관대학에서 객원연구원. 캘리포니아 스탠포드 대학 동아시아 언어 문화과에서 박사 학위 취득. 현재 하와이 대학 마노아 교동 아시아 언어 문학부 준 교수.
전공은 근대 문학·문화사에서 본 대일본 제국. 특히 식민지 조선과 '불신선인'을 쓴 작가·문화인에 대해 연구.
주요 실적에 '나카니시 이노스케와 다이쇼기 일본의 '불신선인'에 대한 눈빛 - 대중디스크와 콜로니얼 언설의 전복'('립명관 언어문화연구' 제22권 제3호), 국경 및 국경 경비 문화」(미카미 사토시 편 「「외지」일본어 문학 연구 논집」, 「외지」일본어 문학 연구회, 2019년), 「어째서, 뭐 죽였을까요」 나츠메 소세키, 제국, 그리고 (반) 식민지적 폭력의 '공연하는 비밀' 「Colonizing Genres on the Imperial “Gaichi” (Outer Lands) : Taxonomic Anxieties, Mysterious Media Ecologies, and Popular Empire Writing”(『립명관 언어 문화 연구』 제33권 제1호) 등.
金東惖(키무・돈히)
입명관대학 대학원 문학연구과 석사과정 수료, 고려대학교 한국어 한국문학과 박사과정 수료. 리츠메이칸대학 의가사종합연구기구 객원연구원을 거쳐 현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 궁원?
전공은 한국의 근현대 시문학. 특히 정잔용·이상자 등 조선어·일본어로 창작한 시인을 중심으로 연구.
주요 실적에 “식민지 체험과 번역의 정치학―『조선시집』에 수록된 정용용의 작품을 중심으로」(『립명관 언어문화연구』 제33권 제1호), 「타파계선적 인구 ―이이상급 「풍차시사」위중심」(?亞?・陳允元編『共時的星叢』 소수, 원록출판, 2020년), ‘조선의 ‘근대문학’과 일본어 시」(『현대시수첩』 제62권 제8호), 「정잔용-일본에서 활동한 조선인 시인」 7년) 등.
스기우라 키요후미 (지나치다・키요후미)
전공은 한국의 근현대 시문학. 특히 정잔용·이상자 등 조선어·일본어로 창작한 시인을 중심으로 연구.
주요 실적에 “식민지 체험과 번역의 정치학―『조선시집』에 수록된 정용용의 작품을 중심으로」(『립명관 언어문화연구』 제33권 제1호), 「타파계선적 인구 ―이이상급 「풍차시사」위중심」(?亞?・陳允元編『共時的星叢』 소수, 원록출판, 2020년), ‘조선의 ‘근대문학’과 일본어 시」(『현대시수첩』 제62권 제8호), 「정잔용-일본에서 활동한 조선인 시인」 7년) 등.
스기우라 키요후미 (지나치다・키요후미)
립명관대학 국제관계학부 졸업. 오사카 대학 대학원 언어 문화 연구과 박사 후기 과정 단위 취득 만기 퇴학, 박사(언어 문화학). 2019년~2020년, 영국 리즈 대학 대학원 영어 영문학 연구과에서 객원 연구원. 현재 중경대학교 국제학부 준교수.
전공은 영어권 문학, 비교 문학. 카리브해 제도 및 한반도에서의 (구) 식민자의 문학, 특히 진 리스와 모리사키 와에를 중심으로 연구.
주요 업적에 "소년 시절의 단편화된 기억, 그리고 <원 체험>-미키타쿠의 '시련한 나라의 여행'을 읽는다''(이세 요시오편 ''근대화'의 반복과 다양성:' 동쪽과 서쪽의 지식의 고고학적 해체 소수, 오수사, 2021년), 트리니다드의 '고로츠키'와 신식민지주의-아르 라브레이스의 '드래곤은 춤출 수 없다'로 본 슬램 주민 들의 투쟁의 기록―」(모리 유례·오하라 문위편 “길과 이계의 영어권 문학” 소수, 오사카 교육 도서, 2018년), “(구) 식민지에서 태어나 자란 식민자 ―진 리스와 모리사키 와에」(『립명관 언어 문화 연구』 제24권 제4호) 등.
劉怡臻(류·이치ぇん)
메이지 대학교양 디자인 연구과 박사 후기 과정.
전공은 일본 통치기의 대만 문학. 특히 일본시가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주요 업적에 「식민지 대만에 있어서의 계목 단가의 수용에 대해」(이케다 공편 「세계는 하키 단가를 어떻게 수용했는가」소수, 벚꽃 출판, 2019년), 「왕백연과 일본 다이쇼시단과의 관계-『방어의 길』의 시군에서의 노구치 요지로 문학의 수용』(『문사 타이완 학보』(제1일기) 소수, 국립 타이베이 교육 대학), 「Taiwan's literature received the world literature from the name of “ surrealism” carried by the Windmill Poetry Society”(WEN-CHI LI, PEI-YIN LIN 공편 'Taiwanese Literature as World Literature' 소수, Bloomsbury) 등이 있다.
쿠레하이진 1996~ 1998
년 시카고 대학 유학. 쓰쿠바 대학 대학원 인문 사회 과학 연구과 문예 언어 전공 수료. 학술 박사 (문학). 현재 국립정치대학대만문학연구소 준교수 겸 소장.
전공은 일본 근대 문학, 일본 통치 기일대 비교 문학, 비교 문화. 일본 여성 문학, 특히 다무라 슌코, 마스기 시즈에다, 쓰시마 유코를 대상으로 연구.
주요 실적에 『제국 환상과 대만 1871-1949』(공저, 하나토리샤, 2021년), 『아적 일본:대만 작가가 여행한 일본』 ), 『마스기 시치에 추식 민지대 완』(聯經出版, 2013년), ‘청동’ 동인을 둘러싼 섹슈얼리티 언설’(『립명관 언어 문화 연구』 제28권 제2호) 등.
쿠리야마 유스케 (쿠리야마 유스케)
전공은 영어권 문학, 비교 문학. 카리브해 제도 및 한반도에서의 (구) 식민자의 문학, 특히 진 리스와 모리사키 와에를 중심으로 연구.
주요 업적에 "소년 시절의 단편화된 기억, 그리고 <원 체험>-미키타쿠의 '시련한 나라의 여행'을 읽는다''(이세 요시오편 ''근대화'의 반복과 다양성:' 동쪽과 서쪽의 지식의 고고학적 해체 소수, 오수사, 2021년), 트리니다드의 '고로츠키'와 신식민지주의-아르 라브레이스의 '드래곤은 춤출 수 없다'로 본 슬램 주민 들의 투쟁의 기록―」(모리 유례·오하라 문위편 “길과 이계의 영어권 문학” 소수, 오사카 교육 도서, 2018년), “(구) 식민지에서 태어나 자란 식민자 ―진 리스와 모리사키 와에」(『립명관 언어 문화 연구』 제24권 제4호) 등.
劉怡臻(류·이치ぇん)
메이지 대학교양 디자인 연구과 박사 후기 과정.
전공은 일본 통치기의 대만 문학. 특히 일본시가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주요 업적에 「식민지 대만에 있어서의 계목 단가의 수용에 대해」(이케다 공편 「세계는 하키 단가를 어떻게 수용했는가」소수, 벚꽃 출판, 2019년), 「왕백연과 일본 다이쇼시단과의 관계-『방어의 길』의 시군에서의 노구치 요지로 문학의 수용』(『문사 타이완 학보』(제1일기) 소수, 국립 타이베이 교육 대학), 「Taiwan's literature received the world literature from the name of “ surrealism” carried by the Windmill Poetry Society”(WEN-CHI LI, PEI-YIN LIN 공편 'Taiwanese Literature as World Literature' 소수, Bloomsbury) 등이 있다.
쿠레하이진 1996~ 1998
년 시카고 대학 유학. 쓰쿠바 대학 대학원 인문 사회 과학 연구과 문예 언어 전공 수료. 학술 박사 (문학). 현재 국립정치대학대만문학연구소 준교수 겸 소장.
전공은 일본 근대 문학, 일본 통치 기일대 비교 문학, 비교 문화. 일본 여성 문학, 특히 다무라 슌코, 마스기 시즈에다, 쓰시마 유코를 대상으로 연구.
주요 실적에 『제국 환상과 대만 1871-1949』(공저, 하나토리샤, 2021년), 『아적 일본:대만 작가가 여행한 일본』 ), 『마스기 시치에 추식 민지대 완』(聯經出版, 2013년), ‘청동’ 동인을 둘러싼 섹슈얼리티 언설’(『립명관 언어 문화 연구』 제28권 제2호) 등.
쿠리야마 유스케 (쿠리야마 유스케)
입명관 대학 대학원 문학 연구과 박사 후기 과정 수료. 박사(문학). 현재, 리츠메이칸 대학 문학 연구과 초임 연구원.
전공은 근현대 일본 문학, 특히 메이토리 마사토를 중심으로 한 근현대 오키나와 문학을 중심으로 연구.
주된 업적에 「폭력의 기억을〈말하기〉하기 위해서--눈취 마사토 “눈의 안쪽의 숲”론”(『립명관 문학』제66호), “눈 앞의 울타리를〈교란〉하기 위해서- 또 요시에키 「조지가 사살한 이노」론」(『쇼와 문학 연구』 제8일집) 등.
사 惠貞(샤·케테이)
도쿄대학 대학원 인문사회계 연구과 수료. 박사(문학). 현재, 대만·문조 외어 대학 일본어 문학과 준 교수.
전공은 일본 근현대 문학, 일본 통치기 대만 문학, 월경 문학. 특히 요코코 리이치, 무라카미 하루키, 히가시야마 아키라, 온마타 유, 이금봉을 중심으로 연구.
주요 업적에 『요코미츠 이치와 대만-동아시아에서의 신감각파의 탄생』(히토지 서방, 2021년), 「『색채를 가지지 않는 다사키 만들기, 그의 순례의 해』론― 순례의 의미를 둘러싸고」(『월경하는 중국문학』편집위원회편『월경하는 중국문학』 소수, 동방서점, 2018년), 「월경하는 노스탤지어―히가시야마 아키라『류』의 아웃로우상을 통해서」( 하야시 숙단편 『동아시아의 지식의 교류:월경·기억·공생』소수, 국립대만대학 출판중심, 2018년) 등.
또, 니시나리히코 『외지 순례―“월경적” 일본어 문학론』(미스즈 서방, 2018년)을 중국어 번역해(유선 문화, 2022년), 대만의 독자에게 소개해 있다.
미스 유스케
와세다 대학 대학원 문학 연구과 박사 과정 단위 취득 만기 퇴학. 1994년~96년 복단대학(상해)교환유학, 2010년~11년 중앙연구원 문철연구소(대만) 방문 학인. 현재, 리츠메이칸 대학 문학부 교수.
전공은 근현대 중국 연극, 특히 상하이를 중심으로 한 지방극의 연구, 대만을 중심으로 한 중국어권의 섹슈얼·마이너리티 문학 연구.
주된 업적에 「림 회민 「체자」론―「동지 문학사」의 가능성과 불가능성을 둘러싸고」(『말과 그 히로가리』 제6호), 『『아키카이 관』에서 『홍伶 눈물』로― 근현대 중국문예작품의 남편과 “남성”을 둘러싸고”(『립명관 문학』 제667호) 등.
전공은 근현대 일본 문학, 특히 메이토리 마사토를 중심으로 한 근현대 오키나와 문학을 중심으로 연구.
주된 업적에 「폭력의 기억을〈말하기〉하기 위해서--눈취 마사토 “눈의 안쪽의 숲”론”(『립명관 문학』제66호), “눈 앞의 울타리를〈교란〉하기 위해서- 또 요시에키 「조지가 사살한 이노」론」(『쇼와 문학 연구』 제8일집) 등.
사 惠貞(샤·케테이)
도쿄대학 대학원 인문사회계 연구과 수료. 박사(문학). 현재, 대만·문조 외어 대학 일본어 문학과 준 교수.
전공은 일본 근현대 문학, 일본 통치기 대만 문학, 월경 문학. 특히 요코코 리이치, 무라카미 하루키, 히가시야마 아키라, 온마타 유, 이금봉을 중심으로 연구.
주요 업적에 『요코미츠 이치와 대만-동아시아에서의 신감각파의 탄생』(히토지 서방, 2021년), 「『색채를 가지지 않는 다사키 만들기, 그의 순례의 해』론― 순례의 의미를 둘러싸고」(『월경하는 중국문학』편집위원회편『월경하는 중국문학』 소수, 동방서점, 2018년), 「월경하는 노스탤지어―히가시야마 아키라『류』의 아웃로우상을 통해서」( 하야시 숙단편 『동아시아의 지식의 교류:월경·기억·공생』소수, 국립대만대학 출판중심, 2018년) 등.
또, 니시나리히코 『외지 순례―“월경적” 일본어 문학론』(미스즈 서방, 2018년)을 중국어 번역해(유선 문화, 2022년), 대만의 독자에게 소개해 있다.
미스 유스케
와세다 대학 대학원 문학 연구과 박사 과정 단위 취득 만기 퇴학. 1994년~96년 복단대학(상해)교환유학, 2010년~11년 중앙연구원 문철연구소(대만) 방문 학인. 현재, 리츠메이칸 대학 문학부 교수.
전공은 근현대 중국 연극, 특히 상하이를 중심으로 한 지방극의 연구, 대만을 중심으로 한 중국어권의 섹슈얼·마이너리티 문학 연구.
주된 업적에 「림 회민 「체자」론―「동지 문학사」의 가능성과 불가능성을 둘러싸고」(『말과 그 히로가리』 제6호), 『『아키카이 관』에서 『홍伶 눈물』로― 근현대 중국문예작품의 남편과 “남성”을 둘러싸고”(『립명관 문학』 제667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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